한국에서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부업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앞서 도구와 틀을 익히면 훨씬 수월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시작하기 가이드를 설명한다.
Table of Contents
네이버 블로그 시작하기
기본 인터페이스
기본 도구 막대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도구들을 소개한다.
사진
로컬 PC/모바일에 저장된 사진을 불러온다.
MYBOX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클라우드 저장소 MYBOX에 업로드된 사진/동영상을 가져온다.
동영상
로컬과 MYBOX에서 원하는 동영상을 가져올 수 있다.
스티커
메신저(카카오톡, 라인, 위챗)에서 사용하는 스티커와 같다.
인용구
본문에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따옴표나 말풍선 등으로 표시한다.
구분선
7가지 모양의 구분선을 글 중간에 삽입할 수 있다.
장소
글과 연관된 장소를 지도로 표시할 수 있다.
링크
원하는 문구/문장에 링크를 삽입할 수 있다.
파일
원하는 파일을 로컬 혹은 MYBOX에서 가져올 수 있다.
일정
제목, 날짜와 시간, 장소, URL, 메모를 입력하면 디데이와 함께 게재된다.


소스코드
원하는 소스코드를 입력 후 3가지 테마를 선택할 수 있다.



표
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3*3 배열의 표가 생성된다. (+)버튼을 통해 셀 병합, 행/열 분할, 너비 맞춤이 가능하다.


수식
원하는 수식을 서식에 맞추어 작성할 수 있다.

내돈내산
네이버 예약을 이용하거나 네이버 쇼핑에서 결제하거나, 네이버에 등록된 카드(네이버페이에 연결한)로 결제한 장소들을 선택하여 “내돈내산”을 인증할 수 있다.

속성 도구 막대

위 사진에서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속성 도구 막대이다. 글을 작성하며 하나씩 눌러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사이드 패널
검색, 스티커, 라이브러리, 템플릿 기능이 오른쪽 패널에 표시되어 글 작성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기능을 클릭해보자. 오른쪽에 패널이 뜰 것이다. 이것은 신규 기능으로 글 작성 중에도 계속 띄어 놓을 수 있다.

검색
사진과 글감을 검색하여 드래그&드랍이나 클릭으로 본문에 추가할 수 있다.
스티커
네이버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티커를 본문에 추가할 수 있다. 필요시에는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현재 작성하고 있는 문서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나 동영상이 오른쪽 사이드 패널에 나열된다.
템플릿
추천 템플릿을 사용할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내가 작성하는 글을 템플릿으로 저장하여 다음번에 사용할 수도 있다.